1회차 나는 누구? 여긴 어디? : 장애인권의 역사를 바탕으로 공간과 관계를 살피며 장애인권감수성 톺아보기
[장애 유형과 장애에 대한 사회적인 이해]
- 장애는 단순한 몸이나 정신의 손상으로 정의되는 것이 아니라, 이러한 손상을 차별적으로 대하는 제도, 인식, 물리적 조건 등으로부터 발생한다는 점을 이해
- 장애인을 차별하는 상황에 대한 예시를 통해 일상에서 일어나는 장애인 차별을 인식하고, 장애 감수성을 톺아보기
- 사진으로 보는 장애운동사 / 이동권, 노동권, 교육권을 쟁취하기 위해 지난 온 시간을 살피기
2회차 함께 살아간다는 것은?: 장애운동의 진지인 대항로에 방문해 장애당사자와 함께 시민권 싸움에 대한 이야기 나누기
[사람책]
- 이수미의 자유로운 삶, 시설 밖으로!
[토론 주제]
- 시설에 살고 있는 장애인은 왜 가게 되었을까?
‘내가 시설에 들어갈 수도 있겠다’고 생각해 본 적이 있나요? 우리 모두가 시설에 가지 않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?
- 정부는 시설에서 살았던 사람들에게 무엇에 대해 사과해야 할까요? 시설에서 살았던 사람들은 무엇을 사과받고 싶을까요?
-정부는 시설을 개선해서 작게 줄이고, 와상중증장애인이 24시간 지원 받을 수 있는 전문시설을 만든다고 발표했습니다. 이 정책은 장애인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?